킬레이션 주사

킬레이션 요법, Chelation Therapy

해독주사치료

최근에 널리 알려진 항산화 치료인 킬레이션 요법은 특별한 혈관 주사를 이용하 몸 안에 중금속(수은, 납, 알루미늄, 카드미움), 독소나 불필요한 대사 산물, 과량의 미네랄(철,Cu) 을 제거하는 요법으로 최근 미국에서 동맥이 딱딱해지는 ‘죽상 동맥 경화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의사들이 시도하고 있는 방법이다.

중금속, 독소 뿐만 아니라 혈관에 붙어 있는 콜레스테롤이나 혈전 덩어리 들을 청소하여 소변으로 배출는 혈관청소/혈관스켈링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킬레이션’이라는 말은 그리스어 ‘chele’에서 온 말인데 이것은 ‘잡는다’, ‘집게로 집는다’라는 의미가 있다.

  • 납, 카드미움은 공해물질에 많이 포함되어 프리라디칼 역할과 조직의 재생을 방해하는 독소로 작용한다. 
  • 과량의 Iron(F++), Cu 등은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H2O2와 반응하여 가장 독성이 강한 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시라디칼(OH-)를 만들어 모든 세포를 손상시키고 동맥경화를 야기하는데 도움을 준다. 
  • 수은중독은 면역체계를 무너뜨린다.

킬레이션 요법은 매우 안전해서 미국에서 지난 40년간 50만 명 이상의 환자에게 적용되었다.

 

1. 혈관 청소부 ‘킬레이션’  해독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현대인들은 중금속 오염에 대한 공포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등 생활 속의 환경오염에 더해 김치를 비롯한 중국산 농산물이나 유명 화장품, 폐광 주변의 농산물에서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뉴스는 온몸을 오싹하게 한다.

인체에 흡수된 중금속은 쉽게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는데, 이로 인해 노화나 신체기능 저하, 면역기능 저하 같은 이상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디톡스 요법이 바로 킬레이션으로, 미국에서는 이미 오랜 시간에 걸쳐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이다. 한국엔  ‘중금속 해독 클리닉’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킬레이션을 받기 위해선 먼저 모발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중금속 중독 여부를 확인한 후 중금속 제거 효과가 있는 ‘EDTA’ 등의 약물을 주사한다.

링거를 통해 EDTA가 혈관에서 유입되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과 활성산소, 그리고 혈관 벽에 붙어 있는 칼슘 등 각종 노폐물을 씻어 내보내기 때문에 ‘혈관 청소’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체내의 활성산소가 제거되고 혈관벽이 깨끗해지면 혈관이 부드러워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뇌를 포함한 오장육부의 혈액순환도 동시에 촉진되어 장기의 기능이 되살아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혈류가 좋아지면서 피부 보습과 피지 분비, 피부 노폐물 배출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피부가 항상 윤기를 띠며 주름이 개선되고 기미, 주근깨, 탈모 등 각종 트러블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중금속 중독치료법으로 승인됐는데, 안전성도 뛰어나서 ‘아스피린보다 더 안전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한다. EDTA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나 급성 납중독성 뇌염, 신장투석 환자가 아니라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EDTA의 이런 성질을 이용한 킬레이션 요법은 동맥경화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동맥경화가 오면 혈관 벽에 칼슘이 달라붙어 혈관이 더 좁아지는데 이때 킬레이션으로 칼슘을 분해, 배출하면 혈관이 넓어지고 혈행이 좋아져 동맥경화의 위험도가 낮아진다는 것.

1) 중금속 제거 효과  : 중금속에 의한   노화나 신체기능 저하, 면역기능 저하의 치료와 예방

2) 혈관 혈액순환 개선효과 : 동맥경화와 관련된 심장질활, 고혈압, 당뇨병, 말초혈관질환 등에서 혈액순환개선

3) 활성산소 제거– 항산화효과, 항노화, 면역력증진 

   피부 보습과 피지 분비, 피부 노폐물 배출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피부가 항상 윤기를 띠며 주름이 개선되고 기미, 주근깨, 탈모 등 각종 트러블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4) 혈관청소 효과 – 칼슘농도를 감소시켜서 혈관에 침착 방지 효과

 혈관에 낀 경화 물질 등을 제거해 줌으로써 일부 환자에서 심장혈관 수술을 피할 수 있고, 괴저 (Gangrene)의 치료, 동맥경화로 인한 신체 장애 등의 치료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억력의 소실을 막을 수도 있다.

5)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진대사를 향상시키고, 몸 내부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 등의 퇴행성 질환과 경피증(Sclerosis) 그리고 루프스(Lupus)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2. 킬레이션 치료가 필요한 분은?  적응증은? 

킬레이션 = 중금속 해독 + 활성산소 해결 + 혈관청소/혈액순환 개선

1) 피부노화, 노화와 관련된 질환(동맥경화, 성인병)의 예방을 원하는 경우
2) 중금속 중독의 해독이 필요한 경우
3) 남성의 발기부전이나 여성의 흥분장애의 개선 – 혈액순환장애 해결
4) 뇌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  기억력 감퇴, 실신, 어지러움, 시야가 흐려짐, 일과성 허혈발작, 뇌졸증 등이 있는 경우 혈관청소로 혈액순환 개선시킴
5)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
– 흉통, 운동중 흉통, 호흡이 가쁜 증상, 빈맥, 협심증, 고혈압, 당뇨병 등에서 동맥경화 에방과 혈관 청소로 혈액순환 개선시킴
6) 말초혈관질환의 순환장애의 예방과 치료
– 사지통증, 수족냉증, 창백한 피부, 저린 증상, 잘 낫지 않는 욕창 등이 있을 때

3. 킬레이션 방법

 

1) IV 킬레이션 요법은 

통증이 없고 약 2-2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외래에서도 가능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30분-1간  킬레이션 요법도 개발되어 점심시간을 이용해 간단하게 해독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가장 이상적인 치료를 위해 총 20~30 회 정도의 치료를 실시하는데 일주일에 1회에서 3회 정도의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시행한다.

총 시행 횟수는 20-30회 정도 시행한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간과 신장 기능 검사 등 의 각종 검사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치료 중에는 저지방 식이와 적절한 운동 등이 전체 치료 프로그램 중의 일부로 권장 되고 있다. 흡연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음주도 적정량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Oral 킬레이션 요법

항산화제나 미네랄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사에 비해서는 효과는 떨어지나 주사 맞기가 쉽지 않는 분들에게 적용하는 방법이다

4. 치료범위

 1948년 미국 해병에서 납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EDTA를 사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낳은 이래로 여러 가지 중금속을 치료하는데 쓰여져 왔는데, 죽상 경화증의 주 성분인 칼슘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제시 되었고, 협심증의 환자의 흉통이 놀라울 정도로 감소되었다는 보고도 나왔다. 또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곳의 감염으로 생기는 괴저도 치료가 가능 하며 기억력의 증진, 청력, 시력, 후각 등의 감각 기능의 증진을 가져온다고 보고하고 있다.

 말초 혈관 질환 환자들에게도 좋은 결과가 나오고 뇌혈관의 혈류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심부정맥의 50%정도가 정상으로 돌아옴
* 뇌혈관의 막힘 개선
* 혈류의 장애에 기인한 기억력과 집중력 소실, 시력의 개선
* 혈압 저하, 콜레스테롤 개선, 노망 증상의 경감, 암 발생율 감소.
* 금속 중독과 금속 저장 질환으로 부터의 보호

5. 킬레이션을 위한 검사

1) CBC with Feritin
2) LFT, RFT
3) Lipid profile
4) 혈당검사, HA1c
5) 소변검사
6) 모발중금속 검사

6. 금기증

 EDTA는 임신시, 심한 신 기능 부전이나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을 때에는 절대로 시행해서는 안된다.

7. 주의사항

 * EDTA의 용량은 환자의 나이, 성, 몸무게, 신기능 등에 따라 개인 별로 결정 되어야 한다.
그리고 주입은 2-3시간 이상에 걸쳐서 서서히 주입되어야 한다.

* 이러한 치료는 잘 트레이닝된 의료진에 의해 시행 되어져야 하며 만약 생길 지도 모르는  저혈당 등으로부터 오는 무기력과 현기증 같은 증상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