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기능의학 맞춤 영양처방
1. 영양치료는 왜 필요한가?
아기는 엄마가 먹는 음식속의 영양소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태어난 이후는 우리가 먹는 음식속의 영양소에 의해서 세포가 생성되고 교체되고, 성장하고 유지됩니다…
이들 영양소의 분해대사를 통해서 에너지를 얻고,
인체는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이 있지만 독소나 염증이 없어야 하고, 자연치유력의 구조와 기능을 만드는 물질 즉 각종 영양소가 있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만성, 난치성질환은 영양불균형, 독소, 스트레스, 수면불량, 운동부족 등이 유전적 선행요인과 함께 근본 원인이므로 영양치료는 모든 만성질환, 난치성질환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2. 현재 영양치료의 문제는 ?

현재 시중에서 이용되는 영양제품중 일부는 대량생산을 해서 저렴하게 비용을 맞추다 보니 합성원료를 많이 사용하게되고, 보관과정을 오래해야 하기 때문에 방부제가 첨가되어 제품의 질이 많이 떨어져서 효과를 많이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능성 식품, 기능성 화장품은 마케팅 영역의 단어이지 건강의 영역은 아니다…
<영양보충제에 흔히 들어가는 화학첨가물의 종류>
⊙ 충전제 : 알약의 표준 규격을 맞추고 캡슐을 채우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다. 흔히 사용하는 비식품성 충전제인 탈크(활석가루.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와 실리콘은 소화 및 흡수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옥수수가루, 젖당, 셀룰로오스, 소비톨, 인산칼슘은 식품 등급을 받은 충전제다.
⊙ 고착제 : 알약의 구성물질을 한데 뭉쳐 단단한 알약을 만들기 위해 넣는 물질이다. 레시틴, 꿀, 아라비아고무, 셀룰로오스로 만든다.
⊙ 분해제 : 알약이 소화관에 들어갔을 때 분해되는 것을 돕는 물질로, 알약이 부풀어올라 흩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천식 발작, 발진,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동맥에 프라그를 형성하거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도리 수도 있다.
⊙ 감마제와 윤활제 : 약의 모양을 만들고 염색할 때 알약이 방출되는 것을 돕고, 제작 과정에서 알약이 기계를 거침없이 통과할 수 있도록 바르는 물질이다. 알약의 용해를 돕기 위해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스테아르산 칼슘, 스테아르산을 사용할 수도 있다. 식물성 스테아린과 실리카(규소산화물)도 흔히 쓰는 윤활제다. 감마제 같은 인공물질은 소화를 방해하고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감미료 : 건강기능식품에 주로 넣는 감미료는 자당, 과당, 말토덱스트린, 소비톨, 엿당 등이다. 감미료는 액체, 가루고체, 씹는 형태, 혀 밑에 넣는 건강기능식품에 두루 쓰인다. 인공감미료와 천연감미료가 있다. 인공감미료는 바이러스, 세균, 암의 영양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특히 안 좋을 수 있다.
⊙ 색소 : 건강기능식품을 예쁘게 치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서양무, 당근, 엽록소를 이용한 천연색소도 있지만 대부분은 건강에 좋지 않은 합성색소를 넣는다. 그중에서도 붉은 계열의 색소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
⊙ 코팅제 : 보존기간을 늘리고 수분을 막고 불쾌한 향이나 맛이 나지 않게 하기 위해 쓴다. 또한 알약이 입 안에서 풀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제약용, 제과용, 천연식품용 코팅제는 보통 셸락을 쓰는데, 셸락은 소화가 쉽게 되지 않으며, 석유화학 제품으로 만든 코팅제는 발암물질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셰락은 딱정벌레 날개로 만들 때가 많다. 옥수수나 야자수를 이용해 만든 천연식물 코팅제도 있다.
⊙ 방부제 : 건강에 좋은 천연비타민C나 비타민E를 방부제로 사용하는 회사도 있지만 대부분은 비유기농 황이나 셀레늄 같은 합성물질이나 비타민을 사용한다
<대표적인 화학첨가물들>
⊙ 하이드록시프로필 메틸셀루로오스 : 인공눈물에 첨가하는 분해제이자 유화제로, 세균 번식을 막는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는 특별한 독성 작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 스타치 셀룰로오스 : 충전제, 고착제, 분해제로 사용하는 식물성 물질이다. 옥수수로 만든 전분은 글루탐산(MSG)이 없다. 글루탐산은 한때 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미국 정부에서 사용을 금지했지만, 식품 업계가 판매 저조를 이유로 거세계 항의한 결과 다시 사용하고 있다.
⊙ 크로스카르멜로오스 나트륨 : 식물섬유소로 만든 분해제다. 이 물질로 고착제를 만들 때는 엄청난 양을 넣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을 수 있다
⊙ 전분글리콜산 나트륨 : 감자, 옥수수, 밀, 쌀, 타피오카 전분으로 만든 분해제다. 스테아르산 마그네슘처럼 물에 녹지 않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때 알약이 분해되도록 넣는다.
⊙ 이산화규소 : 실리카라고도 하며, 맛이 없는 투명한 가루다.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로 바닷가 모래로 만들며, 건강기능식품에 흡수제나 윤활제로 넣는다. 세라믹의 재로로 화합물을 문질러 닦거나 갈 때 쓴다.
⊙ 하이드록시프로필 셀룰로오스 : 제약회사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물성 고무로, 건강기능식품에 분해제나 유화제로 넣는다. 소량을 섭취할 경우 특별하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다. 이 물질로 고착제를 만들 때는 엄청난 양을 넣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을 수 있다.
⊙ 식용색소적색40호 : 식품, 제약, 화장품에 사용하는 불용성 색소이다. 국립암연구소는 식용색소적색40호의 재료인 크레딘은 동물 실험에서 암을 일으켰다고 발효했다.
⊙ 폴리에틸렌 글리콜 3350호 : 유화제, 고착제, 계면활성제를 만드는 물질로, 습기를 방지하고 산화를 막는다. 폴리에틸렌은 에틸렌 중합체로 일종의 수지이며, 글리콜은 알코올이다. 두 물질 모두 기침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에틸렌 수지 같은 화합물은 보통 ‘플라스틱’으로 분류되며, 인체의 에스트로겐 균형을 해친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특정 암에 걸릴 수 있다. 이런 제품에서 발산하는 플라스틱 가스는 오염물질로 인체에 독성물질로 작용한다.
⊙ 스테아린산마그네슘 : 동물이나 식물 재료로 만든 윤활제이자 표면 감마제이다. 물에 녹지 않으며 뚜렷하게 밝혀진 독성은 없지만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보통 경화수지를 만들 때 쓰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레진 : 고착제로 쓰이며 방수를 돕는다. (…)소화되지 않은 채 조직에 쌓이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제2인산칼슘 : 충전제나 증량제로 쓰는 인과 칼슘무기질복합체다. 인산은 MSG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에게 MSG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폴리소르베이트 80 : 비이온계 활성제 중합체로 올레산, 팔미트산, 솔비톨, 산화에틸렌 등이 들어 있다. 식품, 화장품, 약품에 유화제, 분산제, 안정제로 사용하며 미생물을 발효시켜 만든다.
⊙ 이산화티타늄 : 소화가 되지 않는 무기농 산화물로 건강에 아무런 이득이 없는 백색 색소다. 폐에 과민 상태를 일으키는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페인트, 코팅제, 플라스틱 제품, 종이, 잉크, 섬유, 식품, 화장품에 주로 제품을 치장할 목적으로 쓴다.
⊙ 폴리비닐피롤리돈 : 분산제와 분산매로 쓰는 합성중합체다.
⊙ 의약용 정제 유약 : 보통 코팅한 비타민 알약에 쓰는 셸락이다. 위산에 녹지 않는 셸락은 몸에 흡수되지 않는다
3. 최적의 영향처방을 위해 필요한 검사는?
MDS/MDS Toxic load검사로 기본 질병 정보와 영양의 불균형, 소화기환경변화, 환경오염물질 중독여부를 알고, 모발에서 중금속과 미네랄을 분석하여 개인적인 영양상태를 분석하고, 소변유기산 검사를 통해서 대사이상과 대사에 관여되는 효소와 이에 관련된 비타민의 부족이나 활성도를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해 약물대사의 유전적인 능력을 평가 할 수 있게 되어 임상적으로 영양처방을 유용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아미노산, 지방산, 장의 소화흡수기능 등을 평가하는 다양한 기능의학 진단법이 이용되고 개발되어 있습니다
기능의학적 검사를 통해 웰빙을 방해하고 노화와 만성,난치성질환을 일으키는 환자의 유전적 성향과 영양의 불균형, 독소, 염증, 산화적스트레스 정도, 7가지 자연치유력의 불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사가 이에 맞는 맞춤식 영양처방을 해 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고 만성난치성질환의 예방과 자연치유를 할 수 있습니다.
4. 왜 통합기능의학적 맞춤 영양처방이 필요한가?
이제는 맞춤의료, 맞춤 영양의 시대다..
우리 모두는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이 있다
만성 난치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원인중의 하나가 영양소의 결핍이고 독소의 증가다. 그리고 그 기전은 영양소로 만들어지는 7 자연치유력(7 core balance)의 결합이다..
해결책은 7가지 자연치유력의 회복이다. 7가지 자연치유력의 회복을 위해서는 도구인 영양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7가지 자연치유력을 복구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이 들어 있지가 않다.. 그래서 영양소의 섭취는 필수적이다..
21세기는 뉴트리슈티칼이 필요한 시대다..
국민들이 많은 건강보조식품을 먹고 있지만 제대로 효과있게 먹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과거 식사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General Diet’ 시대에서 이제는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Functional Food’시대를 맞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자신의 체질과 유전 등 모든 것을 고려한, 즉 정확한 검사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맞춤영양인 ‘Personal Nutrition’이 이뤄져야 한다”
미국은 특수의료용도식품을 의료용 식품(Medical food), 유럽과 호주, 뉴질랜드는 특수의료용 식이요법 식품(Dietary foods for special medical purposes)으로 분류하고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 오메가3나 칼슘 등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영양제도 사람마다 체내 대사와 작용이 다르고, 우리몸의 결핍상태, 건강상태에 따른 요구량, 질환의 유무에 따른 필요량이 다르기 때문에 최근에는 기능의학검사를 통해 맞춤 영양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5. 미라클 통합기능의학센터의 맞춤 영양처방 시스템
미라클은 기능의학검사를 근거로 건강 이상과 만성, 난치성질환의 원인(영양불균형과 독소, 염증, 산화적스트레스)과 그 기전(7core 자연치유력 균형과 불균형)을 파악한후 현대의학적인 치료와 함께 효과가 입증된 자연치유를 돕는 기능의학 영양 처방을 진행합니다..
노화와 만성, 난치성 질환을 예방하고 자연치유를 하는 통합기능의학에서 자연식이법과 영양처방은 아주 중요합니다.
-
- 기능의학 검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영양치료
-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른 꼭 필요한 맞춤 영양 처방
- 원인과 기전을 해결하는 기능의학 의사들이 처방하는 영양 처방
- 나쁜 음식을 먹지 않기, 부족한 영양소 채우기, 필요한 영양소채우기
1. 암줄기세포 총론과 천연생체 활성물질 화합물을 이용한 치료
3 ◈ 외인성 공급 비효소적 항산화 식품(antioxidant foods): 비효소적 항산화 능력(non-enzymatic antioxidant capacity: NEAC) ◈
4. ◈ 심혈관 질환 예방, 개선 및 치유를 위한 장수 & 건강 유전자 시르투인(sirtuin) 활성화 시키기 : 시르투인을 조절하는 파이토케미칼 및 영양소 ◈
5 ◈ 제 2의 뇌인 건강한 장을 위한 영양소들: 염증성 장 질환, 과민성 장 증후군, 새는 장 증후군, 대장암 및 기타 여러 장 질환 예방과 탈출하기 위한 영양과학 ◈
:
만성질환의 원인과 기전에 따른 기능의학 영양소 처방전
1) 근본 원인 :
유전적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영양불균형, 환경오염독소, 스트레스, 수면불량, 운동부족 등 안좋은 식생활 습관 등이 추가되면
1차 방어막/면역막 역할을 하는 위장장벽 손상(위산저하나, 장내 미생물불균형, 장누수), 피부장벽손상, 호흡기 장벽, 혈관장벽, 뇌혈관장벽(BBB) 손상 으로 독소가 더 많이 들어와 염증과 산화적스트레스는 많이지고, 영양불균형, 면역불균형이 발생한다 ,
2) 기전
a) 유전자발현과 PTM(단백질번역후변형/당화 장애 ): 영양소의 불균형과 독소가 많으면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는 증가하여 우리 세포는 유전자 발현( DNA-RNA-1차 미성숙 단백질-PTM번역후변형)이 비정상적으로 진행되어, 생명현상과 자연치유력을 수행하는 물질(성숙단백질/folding protein, 당단백, 당지질, 호르몬, 효소, 면역글로불린 등 ) 들이 고장난 물질(UPP-unfolding protein, MFP=misfolding protein = 고장난 당단백, 고장난 수용체, 고장난 호르몬, 고장난 효소, 고장난 면역글불린)로 만들어진다.
-
엽산을 비롯한 베타인, 콜린 및 비타민 B 군들은 DNA에 메틸기(-CH3)를 전달하는 핵심 영양제다(methyl donor).음식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는 엽산은 메티오닌(methionine)을 거쳐 SAM(S-adenosyl methionione)의 형태로 DNA 사이토신에 메틸기를 전달한다.
- 제니스테인(Genestein), 강황(Curcumin), 녹차(EGCG),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
환경과 영양이 대사와 세포간 신호전달을 조절하여 건강과 질환을 결정한다
영양공급과 신진대사가 정상인 경우에는 필요한 글리칸은 신진대사(헥소사민 생합성 경로 PPP 경로)를 통해 만들어진다.
영양불균형이 있거나 독소, 염증, 활성산소, 당독소 환경으로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무너진 경우는 외부에서 글리칸이 많이 함유된 MAC(Microbiota Accesible Carbohydrate = 앰브로토스)를 외부에서 공급해주어야 한다 = conditionally essential nutrients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독성 단백, 고장나서 기능을 못하는 단백질/당단백/당지질( unfolding protein/misfolding protein)은 위에서 설명한 7가지 자연치유력을 수행하는 7코어 자연치유시스템의 구조를 못만들어 고장나게 된다..,
아래 7가지 시스템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즉 총 자연치유력이 떨어 진다..
① 위장관/영양불균형 – 위산저하, 소장내세균과다증식, 장누수, 단백질, 오메가지방산, 다당체, 비타민, 미네랄 결핍, 수분부족, 산소부족
② 조절시스템(Communication -자율신경, 호르몬) 불균형 – 네트워크 통신장애, 스트레스, 자율신경실조, 호르몬질환, 재생정보전달 장애..
③ 면역시스템 불균형 – 두피장벽손상으로 염증, 활성산소증가, 1차, 2차, 3차 면역시스템 장애로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 증가,, 줄기세포 및 모낭세포 보호 실패
④해독시스템 불균형 –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화학성분 침투 증가로 줄기세포와 모낭세포 손상
⑤ 순환시스템 장애 – 수분부족, 스트레스, 교감항진, 독소와 염증으로 혈관장벽손상으로 혈액순환 장애
⑥ 에너지 불균형 – 독소와 염증, 활성산소 증가로 미토콘드리장애로 애너지 부족하면 모든 세포의 기능이 떨어진다.. 단백질(모발)합성시 많은 에너지 필요하다,,
⑦ 복구재생 시스템 – DHT,독소, 활성산소가 줄기세포와 모낭세포를 공격하여 모발사이클과 모발생성 방해한다…
위의 원인과 기전에 의해 (두피와 헤어)의 건강 항상성을 유지하는 7코어 자연치유시스템의 기능저하로 탈모가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7가지 모든 기전을 해결하여 (탈모)를 치유하기위해서는 기능의학적 치유가 필요합니다 ..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위산저하, 소장내세균과다증식, 장누수, 단백질, 오메가지방산, 다당체, 비타민, 미네랄 결핍, 수분부족, 산소부족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② 조절시스템(Communication -자율신경, 호르몬) 불균형
– 네트워크 통신장애, 스트레스, 자율신경실조, 호르몬질환(DHT, 갑상선호르몬, 에스트로겐우위증, 스트레스호르몬), 재생정보전달 장애..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두피/피부, 기관지, 위장관, 혈관벽, 세포벽의 1차 장벽손상으로 염증, 활성산소증가, 1차, 2차, 3차 면역시스템 장애로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 증가,, 줄기세포 및 모든 세포 보호 실패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화학성분 침투 증가로 줄기세포와 모든 세포 손상
일반화장품/담배 중단, 중금속, 환경호르몬 해독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수분부족, 스트레스, 교감항진, 독소와 염증으로 혈관장벽손상으로 혈액순환 장애
>>> 충분한 수분, 영양 섭취 & 순환개선제 or 킬레이션 IVNT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독소와 염증, 활성산소 증가로 미토콘드리장애로 애너지 부족하면 모든 세포의 기능이 떨어진다.. 모든 단백질(모발)합성시 많은 에너지 필요하다,,
모든 대사(소화-분해-합성 대사)에 많은 에너지 필요하므로 독소 염증, 활성산소가 많아 에너지가 부족하면 당백질/당단백(이 안 만들어진다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독소, 염증, 활성산소가 줄기세포와 모든 세포를 공격하여 각 세포의 고유 기능(7코어 건강유지 및 치유시스템 ), 구조을 방해한다…
줄기세포와 모든세포의 1차 장벽 재생
2) 기전
b) 7자연치유시스템(7핵심 임상균형) 구조와 기능 이상
– 독소, 염증, 활성산소가 줄기세포와 모든 세포를 공격하여 각 세포의 고유 기능(7코어 건강유지 및 치유시스템 ), 구조을 방해한다…
줄기세포와 모든세포의 1차 장벽 재생